티스토리 뷰

칼질 잘하는법 - 초보주부. 요리초보. 칼질잘하기


어느 때 부터인가 TV를 틀면 이 곳 저 곳에서 요리를 하는 방송이 부쩍 많아진 요즘입니다 ~


요리사들이 경쟁하는 프로부터 시작해서


요리를 알려주는 프로그램까지 너무나 다양한 편성으로 시청자들의 눈을 사로잡곤 하지요 ^^


 








이 때 요리사들의 현란한 칼솜씨를 보고 있노라면


누구나 한번쯤 저런 칼솜씨를 갖고 싶다라는 생각을 하지 않을까요 ? ㅎㅎㅎ


누구보다도 가정주부라면 ...


특히나 초보주부나 요리초보 라면 더욱 그렇겠구요 ...



저는 20대 초반에 호프집 주방에서 일을하게 되었던 계기가 있었는데요


그 때 한번도 손을 다치지 않고 꽤나 능숙하게


칼을 다루던 기억이 나는데


지금 생각해보면 칼질하는 데 소질이 있었던 것 같기도 합니다 ㅎㅎㅎ


아이 간식 만들 일들이 많은 초보주부들은 칼질만 잘해도 ㅎㅎ


 






칼질은 손으로하는 거다보니 사람들이 종종 잘 알지 못하는 게 있는데요 ~


칼을 잡는 손과 음식을 잡는 손의 모양도 중요하지만


바로 선 자세 또한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 좋을 것 같아요 ...





칼질을 할 때는 왼손을 사진과 같이 구부려 음식물을 잡아야


칼 날에 손이 베이지 않는답니다 ~


음식물을 잡을 때는 굳이 손가락 5개를 모두다 사용해서 잡으려고 할 필요는 없습니다.





때로는 위와 같이 손가락 3개를 이용해서 야채를 잡아주기도 하구요 ...


상황에 따라서 왼손으로 잡는 형태는 


다양할 수 있다는 점 !!!





재료를 다져야 할 경우에는 이처럼 


칼 끝을 왼손으로 고정시켜주고 칼 뒷부분만을 위 아래로 움직여


재료를 손질하게 됩니다 ~



아이 간식 만들때 칼질이 능수 능란하다면 ~


빨리 간식을 만들어 줄 수 있겠지요? ^^


 















댓글